종목소개

스키종목의 마라톤이라 불리는 크로스컨트리는 언덕이 포함되어 있는 코스를
개인출발 또는 단체출발로 기록 및 선수간의 순위로서 결과를 내는 경기이다.

기본적으로 두 가지 스타일의 주법인 클래식과 프리(스케이팅)주법으로 나누어 경기를 하며,
세부종목은 스키애슬론(Ski-athlon), 프리(15Km Men, 10Km Women), 클래식(50Km Men, 30Km Women),
스프린트 계주(Sprint Relay), 계주(Relay), 스프린트(Sprint) 종목이 있다.

스키애슬론 Skiathlon

개인 거리경기로서 여자 7.5Km, 남자 15Km 각각의 거리를 클래식주법과 스케이팅주법으로 2차례 실시한 기록합산을 통해 순위를 결정한다.

먼저 선수 당 포인트(랭킹)에 따라 출발순서를 정해 클래식 거리를 완주한 후 스케이팅 스키로 갈아 신은 후 스케이팅 주법으로 선행 주자를 추격하는 경기이다.

클래식 _ 15km Men, 10km Women

활강경기보다 거리가 짧고 낮은 위치에서 시작하며 1차례의 경기로 순위가 결정되는 스피드 이벤트로 표고차는 남자(400~600),여자(400~650)에서 평균 남개인 거리경기로서 포인트가 좋은 선수가 가장 뒤에서 앞 선수를 추월하며 개인기록을 측정하여 순위를 결정하는 경기로서 30초 간격으로 출발하는 경기이다. 활주방법은 일정한 깊이의 홈이 파여 있는 코스를 11자 형태로 활주하는 클래식 방법만 사용하는 경기이다.자(1분20초 ~ 30초), 여자(1분10초 ~ 20초)의 시간이 소요된다. 선수들은 35~40개의 기문을 통과하여야 한다.

프리 _ 50km Men, 30km Women

스키의 마라톤이라 불리는 개인 거리 경기로서 단체출발방식의 경기이며, 스케이팅 주법을 사용하여 가장 먼저 결승지점에 도착하는 순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선수들은 남자(50~55), 여자(45~50)의 기문을 통과하여야 한다. 1차전기록을 통해 상위30명이 2차전으로 진출할 수 있다.

스프린트 계주 Sprint Relay _ 클래식주법

2명의 선수가 한 개의 팀을 이루어 클래식 주법으로 개인당 3바퀴를 돌아 총 6바퀴의 최종기록으로 순위를 가리는 종목으로서 준결승에서는 2개의 조를 편성하여 각 조별 상위 3개팀을 선발하고 시간기록상 차 순위 4개팀을 추가 선발한다. 결승에서는 총 10개팀이 같은 방식으로 경 기를 하여 순위를 가리는 경기이다.

계주 Relay

4명의 선수가 한 팀으로 이루어져 개인당 남자 10Km, 여자 5Km의 거리를 이어 달리는 경기로서 선수의 합산기록으로 순위를 정하는 경기로, 4명 중 처음 2명은 클래식 주법으로 나머지 두 명은 스케이팅 주법으로 경기를 진행하며, 선수 간 등을 터치하여 경기를 진행한다.

스프린트 Sprint

250 ~ 300m의 코스에서 대회전 기문을 이용하여 평행경기로 진행되며 기문간의 거리는 회전보다는 길고 대회전보다는 짧다. 1개 팀(국가)별 남자 2명, 여자 2명인 혼성팀으로 구성되며 16개 팀(국가)이 토너먼트 방식으로 경기를 진행하여 순위를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