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소개

스키종목의 마라톤이라 불리는 크로스컨트리는 언덕이 포함되어 있는 코스를
개인출발 또는 단체출발로 기록 및 선수간의 순위로서 결과를 내는 경기이다.

기본적으로 두 가지 스타일의 주법인 클래식과 프리(스케이팅)주법으로 나누어 경기를 하며,
세부종목은 스키애슬론(Ski-athlon), 프리(15Km Men, 10Km Women), 클래식(50Km Men, 30Km Women),
스프린트 계주(Sprint Relay), 계주(Relay), 스프린트(Sprint) 종목이 있다.

[Skiathlon] 스키애슬론

개인 거리경기로서 여자 7.5Km, 남자 15Km 각각의 거리를 클래식주법과 스케이팅주법으로 2차례 실시한 기록합산을 통해 순위를 결정한다.

먼저 선수 당 포인트(랭킹)에 따라 출발순서를 정해 클래식 거리를 완주한 후 스케이팅 스키로 갈아 신은 후 스케이팅 주법으로 선행 주자를 추격하는 경기이다.

[15km Men, 10km Women] 클래식

활강경기보다 거리가 짧고 낮은 위치에서 시작하며 1차례의 경기로 순위가 결정되는 스피드 이벤트로 표고차는 남자(400~600),여자(400~650)에서 평균 남개인 거리경기로서 포인트가 좋은 선수가 가장 뒤에서 앞 선수를 추월하며 개인기록을 측정하여 순위를 결정하는 경기로서 30초 간격으로 출발하는 경기이다. 활주방법은 일정한 깊이의 홈이 파여 있는 코스를 11자 형태로 활주하는 클래식 방법만 사용하는 경기이다.자(1분20초 ~ 30초), 여자(1분10초 ~ 20초)의 시간이 소요된다. 선수들은 35~40개의 기문을 통과하여야 한다.

[50km Men, 30km Women] 프리

스키의 마라톤이라 불리는 개인 거리 경기로서 단체출발방식의 경기이며, 스케이팅 주법을 사용하여 가장 먼저 결승지점에 도착하는 순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선수들은 남자(50~55), 여자(45~50)의 기문을 통과하여야 한다. 1차전기록을 통해 상위30명이 2차전으로 진출할 수 있다.

[Sprint Relay] 스프린트 계주 (클래식주법)

2명의 선수가 한 개의 팀을 이루어 클래식 주법으로 개인당 3바퀴를 돌아 총 6바퀴의 최종기록으로 순위를 가리는 종목으로서 준결승에서는 2개의 조를 편성하여 각 조별 상위 3개팀을 선발하고 시간기록상 차 순위 4개팀을 추가 선발한다. 결승에서는 총 10개팀이 같은 방식으로 경 기를 하여 순위를 가리는 경기이다.

[Relay] 계주

4명의 선수가 한 팀으로 이루어져 개인당 남자 10Km, 여자 5Km의 거리를 이어 달리는 경기로서 선수의 합산기록으로 순위를 정하는 경기로, 4명 중 처음 2명은 클래식 주법으로 나머지 두 명은 스케이팅 주법으로 경기를 진행하며, 선수 간 등을 터치하여 경기를 진행한다.

[Sprint] 스프린트

250 ~ 300m의 코스에서 대회전 기문을 이용하여 평행경기로 진행되며 기문간의 거리는 회전보다는 길고 대회전보다는 짧다. 1개 팀(국가)별 남자 2명, 여자 2명인 혼성팀으로 구성되며 16개 팀(국가)이 토너먼트 방식으로 경기를 진행하여 순위를 결정한다.